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련/블로그팁

[블로그 팁]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꼭 방문해야 하는 7개 사이트 비교

www.eyapp.co.kr

블로그(Blog)를 시작하는 분들을 보면 이유나 목적이 분명한 분들도 있고, 단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등 단순한 동기에서 시작하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이유야 어찌됐건 시작하시는 분들이 처음 고민하게 되는게 어디다가 블로그를 만들것이냐 하는 건데요.

물론 친한분 중에 이미 개인블로그나 기업블로그를 경험하신 분이 있다면 블로그를 추천 받아 결정 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자신이 직접 블로그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차 후 블로그를 옮겨야 하는 불편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럼 어느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해서 만들기를 해야 좋을까요?

 
사실 저도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블로그를 처음 만들때 어디다가 만들어야 좋을지 상당히 고민했었습니다.
그렇다고 블로그 계정을 주는 곳마다 다 만들 수는 없는 노릇이고...
그래서 블로그 개설이 가능한 국내 7개 사이트의 서비스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참고]
  • 네이버블로그는 (주)NHN 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 다음블로그는 (주)Daum Communications 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 티스토리는 (주)Daum Communications 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 파란블로그는 (주)KT Hitel 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 싸이월드블로그는 (주)SK Communications 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 이글루스는 (주)SK Communications 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 야후블로그는 (주)Yahoo! Korea 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1. 포스팅 관련 업로드 제한사항



업로드에 제한을 두는 것은 저작권 관련 불법자료를 방지하는 차원과 서버의 부하를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그러는것 같습니다.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차이는 있는데 눈에 띄는 것은 파란의 1일 한도와 야후의 일반파일 등록불가는 너무 과도한 방어 아닌가 싶군요.
네이버, 티스토리, 싸이월드, 이글루스가 그래도 시원하게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파란

싸이월드

이글루스

야후

동영상

1회100MB 10분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회100MB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회100MB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일 20MB한도

1회100MB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회100MB
10분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회100MB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사진

1회 50MB
50장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회 20MB
20장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회 50장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포스트 당 50MB,
20장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포스트 당
10MB,

10장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회 10장,
파일당 5MB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회파일당
2MB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파일

포스트 당 30MB한도 1회 5MB
한도 제한

포스트 당 3MB 한도
등록가능

1회10MB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일 50MB한도

1회 10M
10장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1회 5MB
한도

무제한
등록가능

파일
 등록불가

[참고] ‘1회 100MB한도’ 라는 말은 포스트를 작성할 때 업로드 작업 1회에 등록할 수 있는 제한용량이 
            100MB라는 것이고, ‘무제한 등록 가능’은 업로드를 여러번 무제한으로 할 수 있다는 뜻임.

 
2. 스킨 템플릿의 제공


이용자들이 손쉽게 블로그 스킨을 선택하고 사용하라고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준비해 놓은 스킨들을 스킨 템플릿이라고 하는데 업체별로 다양한 템플릿을 지원하고 있고, 각 스킨들을 이용자 취향에 맞게 변형할 수 있도록 업체마다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기 이 부분은 주관적인 취향에 따라 편이성이 갈리는 문제라 '어느 업체의 것이 더 좋더라'라고 하기 어렵군요. 스킨 템플릿을 이용한 블로그 꾸미기는 대체로 평이하게 잘 만들어져 있는것 같습니다.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파란

싸이월드

이글루스

야후

스킨
템플릿
지원여부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3. 스킨 편집을 위한 Html/CSS 지원

업체마다 스킨 템플릿을 변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것은 Html/CSS을 모르는 사용자도 쉽게 스킨을 편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정해진 틀 안에서만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형화 된 모습에서 탈피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한 단점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직접 Html/CSS를 다룰 수 있는 사용자를 위한 편집 기능이 대안이 될 수 있는데요. Html/CSS의 편집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가 3군데(티스토리, 파란, 이글루스) 있군요. 파란과 이글루스는 업체에서 제공하는 일정한 틀 안에서만 일부변경이 가능하도록 고정시켜 놓은 반면, 티스토리는 설치형 블로그에 가깝게 모든 Html/CSS의 변경이 오픈되어 있어 스킨변형의 자유도는 제일 좋아 보입니다.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파란

싸이월드

이글루스

야후

Html/CSS지원여부

X

X

O

O

X

O

X

 

 4. Javascript의 지원
자바스크립트는 개성있는 동적인 구성이나 인터렉티브한 구성을 웹페이지에 구현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필수 요소입니다. 다만 이것이 악용되는 사례가 있고 보안상 가입형 블로그에서는 거의 쓰지 못하도록 막고 있죠. 현재는 티스토리만 유일하게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자유롭게 쓸 수 있게 풀어놓은 상태고, 이글루스는 위젯이라는 부분을 통해서 업체에 허락을 받고 쓸 수 있게 만들어져 있군요. 나머지 업체들은 아예 못쓰게 막고 있거나 사이드바 등 특정한 영역에서 한정된 코드만 허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파란

싸이월드

이글루스

야후

Javascript지원여부

X

X

O

X

X

X

 

 5. 가능한 블로그 광고서비스

 

요즘은 블로그에서도 수익을 얻기 위해 여러가지 광고서비스를 이용합니다. 각 업체별로 이용가능한 광고서비스를 보니 티스토리, 파란, 이글루스 등이 그나마 여러가지 광고서비스를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게 허용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야후는 아무리 조사해봐도 광고 관련 정보가 전혀 눈에 보이지 않는군요. 혹시 아시는 분 있다면 알려주세요?!.^^;

 

가능한 블로그 광고서비스 현황

네이버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위젯

다음

view 애드박스

티스토리

view 애드박스, 구글 에드센스, 올블릿 등 다향한 외부 광고 가능.

파란

올블릿, 애드센스, 애드클릭스

싸이월드

올블릿

이글루스

올블릿, POPs, 구글 에드센스

야후

?


6. 멀티블로그 지원


  

티스토리와 파란은 한 아이디로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멀티 블로그를 지원하는 있습니다. 주로 세컨블로그나 팀블로그를 할 때 이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네이버나 다음 등에서 팀블로그를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용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인것 같구요. 다만 네이버나 다음, 야후 등은 자신의 포털 아이디가 주소로 이용되기 때문에 블로그 주소를 내가 원하는 것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주소 포워딩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멀티블로그 지원 현황

네이버

네이버 아이디가 블로그 주소로 이용됨.(1개의 블로그만 개설 가능)

다음

다음 아이디가 블로그 주소로 이용됨.(1개의 블로그만 개설 가능.)

티스토리

1개의 아이디에 5개까지 블로그 이름을 달리하여 개설가능.

파란

1개의 아이디에 10개까지 블로그 이름을 달리하여 개설가능.

싸이월드

1개의 아이디에 1개까지 블로그 이름을 달리하여 개설가능.

이글루스

1개의 아이디에 1개까지 블로그 이름을 달리하여 개설가능.

야후

야후 아이디가 블로그 주소로 이용됨.(1개의 블로그만 개설 가능.)


이상으로 7개 블로그서비스의 간략한 비교 소개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좀 더 깊이있는 내용을 다루고 싶지만, 너무 방대해 지는 것 같아서 엄두가 나질 않는군요. 기회가 되면 다른 비교 방식으로 한번 더 작성해 보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번 비교에서는 빠졌지만 꽤 괜찮은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같아 잠깐 언급합니다. 전자신문에서 제공하는 토트(http://www.thoth.kr)라는 블로그 서비스인데요.
여러가지 측면에서 티스토리와 비슷한 부분이 관심을 갖게 만드는데, 여기도 초청코드가 있어야 회원가입 및 블로그 개설이 가능합니다.
혹시 관심있는 분 있으시면 댓글에 이메일 남겨 주시면 초청코드 보내 드리겠습니다. 현재 토트 초청코드 10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Post by eyapp